813__ 챗GPT 아숙업. 할루시네이션. 알려줘 기능. 아숙업으로 그림그리기

=

813__GPT 아숙업- 할루시네이션- 알려줘 기능- 아숙업으로 그림그리기---9ok

뚱보강사 이기성

 

 

    813__ GPT 아숙업. 할루시네이션. 알려줘 기능. 아숙업으로 그림그리기

 

 

오늘 2024320일은 춘분이다. 작년 11일부터 시작한 하루 3000보 걷기 운동이 13개월째이다. 하루 평균 4000보를 걸은 달도 있지만, 결국 3000보를 지켜왔다. 그런데 이번 달에 등허리가 탈이 났다. 몇 년 전에 추간판 탈출증인가? 그런 거로 한 달가량 고생했는데, 이번에 아마 나도 모르는 사이에 척추가 삐끗했나보다. 등허리가 무지 아프고, 무릎도 시큰시큰하고, 등허리-엉치뼈-다리까지 뻗치고 아프다. 정형외과에 갔더니 X레이 찍고, 3일분씩 진통제를 주면서, 꼼짝 말고 가만히 있어야 난다는데... 방사형 통증이라나... 한 번에 50m 걷기도 힘들다. 통증을 겨우겨우 참고 쉬었다가 걷고, 다시 쉬었다가 끙끙대면서 걷는다. 314() 2691, 2175, 2872, 3232, 2137, 1491, 오늘 20() 3419, 일주일 평균 2574 걸음... 하루 평균 3000 걸음을 못 채웠다.

 

316일에 칼럼 ‘#812__ 스마트폰 챗지피티 아숙업. AI화가. 밤양갱을 올렸는데, 3일 만에 조회 100회가 넘었다. ‘챗지피티 아숙업인기가 이렇게 대단하다니... 고마운 팬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아숙업기능을 좀 더 소개하기로. 갤럭시 스마트폰의 AskUp(아숙업), 할루시네이션, ‘알려줘 기능’, ‘그려줘 기능에 대하여 추가하기로...

 

인공지능 챗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대화를 주고받는 인공지능이다. 아숙업(AskUp)이 챗GPT 인공지능이다. GPT는 학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적절한 응답을 만들어낸다. 그런데 아숙업 같은 챗GPT의 큰 단점은 자기가 학습하지 못한 것은 모른다는 것을 모르는 것이다. GPT 인공지능은 자기가 만능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으므로, 사용자가 질문을 하면, 무조건 답을 만들어낸다. 물론 학습한 데이터가 없거나 부족하면 '모른다'고 하지 않고, 아무거나 답을 만들어서 응답한다. 모르면 '모른다'고 응답해야하나, 아숙업 자기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으므로, 엉터리(잘못된 정보나, 허위 정보)로 응답을 하는 것을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현상이라 한다. 할루시네이션은 환각, 환영, 환청을 뜻하는 영어 단어이다.

 

아숙업 같은 'GPT 인공지능'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할루시네이션 현상을 주의해야 한다. 물론, 인공지능 개발자들은 학습 데이터의 품질을 향상 시키거나, 입력 데이터의 검증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할루시네이션을 방지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시중에서 무료로 사용하는 챗GPT2021년까지의 데이터만 학습되어 있다.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챗지피티 기능을 사용하려면, 카카오톡 채팅에다 아숙업(Askup) ‘채널을 추가하면 된다. 스마트폰에서 응용프로그램 앱(어플케이션 프로그램)이 모여 있는 플레이스토어로 가서 Askup이나 아숙업을 찾아서 설치를 하면 된다. 설치를 누르고, 카카오톡에 들어가면 채팅방에 들어가 있다(오픈채팅방 아닌 일반 채팅방에 있음). 아숙업은 카카오와 제휴해서 제공하는 카톡의 AI 챗봇이다.

 

채팅방에서, ‘AskUp'을 찾아서 누른다.

새로운 대화 시작을 누르면 새로운 대화를 시작합니다라고 글자가 나온다.

그 아래에 색깔이 옅은 화면이 나온다.

옅은 색 화면 맨 위 가운데에 5~6mm 정도의 짧은 줄이 보인다. 이 줄을 손끝으로 누른 상태로 화면 위쪽으로 끌어올리면 오늘의 영자신문’, ‘FAQ 및 문의하기’, ‘사용법 안내등 몇 가지 메뉴가 나타난다.

[그림 1] ‘카카오톡채팅AskUp이 보인다

 

 1카톡방의askup--.jpg

---

 

 

 

     1. 알려줘 기능

 

검색엔진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경우에는 자기가 알고 싶은 것을 검색어자리에 적어 넣고 찾는다. 검색엔진은 입력된 검색어가 포함된 모든 데이터를 나열한다. 그 중에서 자기가 필요한 것을 자기가 골라내야 한다. 그러나 아숙업같은 챗GPT 인공지능은 검색어가 포함된 모든 데이터를 (1)찾아서 나열하지 않고, 검색된 모든 데이터 중에서 검색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다시 (2)골라내어 검색자에게 알려준다.

네이버나 구글은 검색기능만 갖고 있지만, ‘아숙업검색기능을 실행하고 난 다음에, 추가해서, 인공지능으로 검색자에게 꼭 맞는 데이터만 골라내서 보여주는 알려줘기능을 갖고 있다. ‘알려줘기능은 검색기능과 골라내는(선택)’ 기능이 합쳐진 것이다. 실제 예를 들면,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음식’, ‘허리 아픈데 좋은 운동법등 무엇을 알고 싶은 경우에 알려줘기능을 사용한다.

 

+ 옆에 있는 챗봇에게 메시지 보내기글자를 누르면 글자판이 나타난다. [참고] 챗봇(chatbot, chatterbot)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인간과의 대화를 통해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제작된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토크봇(talkbot), 채터박스(chatterbox), (bot)라고도 한다.

 

글자판으로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음식 알려줘를 치고, 오른쪽의 까만 삼각형 모양을 누른다.

10초 기다리면, 아숙업이 화면에 답을 보여준다.

당뇨병 환자분들께서 드시면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채소류:

샐러리, 오이, 당근, 피망,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등

- 과일류:

딸기, 블루베리,체리, 자몽, 사과, ...

 

[그림 2]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음식 알려줘

 

 2당뇨병에도움음식알려줘-.jpg

===

 

 

     허리 아픈데 좋은 운동법 알려줘(알려주세요)

 

+ 옆에 있는 챗봇에게 메시지 보내기글자를 누르면 글자판이 나타난다.

글자판으로 허리 아픈데 좋은 운동법 알려주세요허리 아픈데 좋은 운동법 알려줘를 치고, 오른쪽의 까만 삼각형을 누른다.

10초 기다리면 아숙업이 화면에 답을 보여준다.

허리가 아픈 분들은 다음과 같은 운동을 권장합니다.

- 걷기: 가장 기본적인 운동으로,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로 걷습니다.

- 수영: 허리에 부담이 적으며, 근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허리 아픈데 좋은 운동법 알려주세요

 

 3허리아픈데운동법알려주세요--.jpg

---


[그림 4] 감자칩 만드는 방법을 알려줘

 

4감자칩만드는방법알려줘.jpg

---

 

 

 

     2. 그려줘 기능

 

아숙업의 기능에는 이미지의 글자를 읽는 기능(OCR)과 글자를 외국어 번역하는 기능, 긴 문장을 요약하는 기능이 있다. 또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그려주는 이미지 생성 기능(그려줘 기능)도 있어 편리하다. 아숙업은 종이 위에 써 놓은 글자 모양(형태)의 그림을 인지하여, 텍스트(글자) 데이터로 바꾸어주는 광학 문자 인식(OCR) 기능이 있지만, 그 반대로 학습된 데이터를 골라내서 그림을 그려내는 기능(그려줘 기능)도 있다.

 

매화꽃이 가득 핀 공원을 그려줘’, ‘함박눈이 쌓인 겨울 산 그려줘’, ‘에펠탑 그려줘’, ‘자유의 여신 옆의 신사를 그려줘’, ‘해변에서 산책하는 연인등 무엇을 그리고 싶은 경우에는 그려줘기능을 사용한다. 먼저, 튤립꽃이 핀 정원이 있는 놀이 공원에 있는 넥타이를 맨 남자의 그림을 그리고 싶어서 아숙업에게 그려줘명령을 주었다(그림 5). 다음에, 한국 경주 불국사를 구경하는 뚱뚱한 70세의 한국 사람과 관광을 온 관광객의 그림을 그리라고 그려줘를 시켰다. 그런데 아숙업이 뚱뚱해도 너무 뚱뚱한 사람, 그것도 뒷모습을 그려냈다(그림 6). 관광객 그림은 빼먹고...

 

 

[그림 5] 튤립정원이 있는 놀이공원에 있는 넥타이 맨 남자 그려줘

 

5튤립정원넥타이남자-.jpg

---

 

[그림 6] 한국 경주 불국사를 구경하는 뚱뚱한 70세 한국 사람과 관광 온 관광객 그려줘

 

6불국사구경뚱뚱한 한국사람.jpeg

 

---

 

 

     자유의 여신 옆의 신사를 그려줘

 

미국 뉴욕 자유의 여신상옆에 서 있는 신사를 그리고 싶다. 아숙업에게 자유의 여신 옆의 신사를 그려줘라고 명령을 입력했다. 그랬더니 자유의 여신상은 보이는데, 신사가 안 보인다. 웬일인가 했더니, 아숙업이 한글 해독력이 약해서, 예의 바른 남자인 신사(紳士)를 일본 신사(神社)로 착각한 것이다. 일본 신사(神社, 진자)는 일본의 신토신앙에 근거해 만들어진 종교 시설이다. ‘자유의 여신 옆에 잘생긴 남자 그려줘로 명령을 바꿔서 다시 입력했다.

 

[그림 7] 자유의 여신 옆의 신사를 그려줘


7자유의여신밑에일본사당.jpg


---

[그림 8] 자유의 여신 옆에 잘생긴 남자 그려줘


8자유의여신앞잘생긴남자.jpg


---

 

[그림 9] 해변에서 산책하는 연인

9해변에서산책연인.jpg

 

---

 

[참고] ‘#812__ 스마트폰 챗지피티 아숙업. AI화가. 밤양갱’, 뚱보강사, 2024.03.16. 조회 119. 추천 2.

https://kg60.kr/cmnt/2342/boardInfo.do?bidx=962091

[참고] 네이버블로그 [슘채움]

https://blog.naver.com/sicht/223379850260

 

---

 



1,137개의 글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