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 서예체와 컬리그래피

 

뚱보강사 칼럼

 

116. 서예체와 컬리그래피

 

한글이나 한자는 한 글자 한 글자가 가상의 네모 형태 안에 들어 있는 예술작품이라 글자의 예술이라는 서예가 존재한다. 그러나 자소문자(알파벳 문자)는 한 글자가 따로 없고 자소가 조합하여 단어를 만들고 단어가 완성된 후에 그 단어를 검토하여 음절(실라블)을 찾아내어야 읽을 수 있는 글자이다(syllabication). 반면에 한자나 일본글자는 한 글자마다 음절이 있어 바로 읽을 수 있는 글자이다.

 

한자나 일본글자는 자소가 없이 바로 음절이 있다(no alphabet but syllable). 한글은 자소가 있고 자소 자체에 고유 음가(phonetic value)가 있어 자소를 조합하면 자소의 음가가 조합되어 음절을 만들어낸다.

 

한글 자소가 갖고 있는 고유 음가를 음소(phoneme)라 한다(A phoneme is the smallest unit of sound which is significant in a language). 그러므로 한글 글자는 자소 글자이면서 동시에 음소글자이다(alphabet + phoneme).

 

한글은 음절을 먼저 만들고 그 음절이 모여서 단어가 되는 글자이고, 로만알파벳 글자는 자소가 단어를 먼저 만들고 이 단어를 읽기 위하여 음절을 분리해내야 한다(A syllable is the sound of a vowel(a,e,i,o,u) that's created when pronouncing a word).

 

한글은 자소언어의 시각적 기술문화에다 음소가 조합하여 음절을 이루는 청각적 구술문화를 겸한 글자이다. 자소문자이고 음소문자이면서 음절문자이므로 한글은 보는 글자이면서 한 글자(한 음절) 자체가 들을 수 있는 소리를 갖고 있는 독특한 시청각적 글자이다. 로만알파벳 글자 같은 자소문자는 자소의 음가가 앞뒤에 오는 모음이나 자음에 따라 일정치 않으므로, 단어를 읽는 방법을 배우려면 먼저 음절을 분리하고 단어 내에서 그 자소의 음가를 알아내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별도의 발음기호가 필요하다(The number of times that you hear the sound of a vowel in a word is equal to the number of syllables the word has).

 

컬리그래피(calligraphy)는 글자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활자에 의하지 않은 글꼴(서체) 또는 서예, 서도를 의미한다. 기호나 상징을 기계 따위를 이용하여 나무나 돌에 새긴 경우는 보통 ‘레터링’이라고 부르지만, 컬리그래피는 원래 레터링과 다르게 원칙적으로 자와 컴퍼스 등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작업하는 것을 뜻했다.

컬리그래피는 주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 이슬람 문화권에서 회화와 서체가 거의 구별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술로 발전하였다(Calligraphy is the art of producing beautiful handwriting using a brush or a special pen).

 

서양의 컬리그래피는 동양의 서예와 달리 손으로 문자를 아름답고 고상하며 멋있게 쓰는 것(handwriting, penmanship)을 말하며 육필체라고 할 수도 있다. 정확히 말하면 컬리그래피는 문자를 예술적인 것보다는 기능적으로 조형적인 글자로 디자인하여 만드는 레터링과 구분된다.

 

한글 컬리그래피는 한글디자인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가? 한글 컬리그래피가 주로 사용되는 영역은 간판, POP, 포스터, 책, TV방송, 상패, 광고, UI, CI 등에 나타나는 한글 글꼴에서이다. 한글 컬리그래피는 서예체, 손멋글자체, 쓰기체, 육필체 등으로 다양하게 불려진다. 한글 컬리그래피는 한글 네모틀체에서 서예체에 속하나 쓰기체와도 깊은 연관이 있다.

 

[표] 한글 글꼴 구분

 

한글글꼴구분.JPG


 

[그림] 쓰기체, 서예체, 손멋글자체

쓰기체서예체손멋글자체.JPG


[표] 비교 항목과 점/선/면

비교항목과점선면.JPG


[표] 검토항목표 -21개 항목-

검토항목표-21개항목-.JPG


[그림] 궁서체와 쓰기체

궁서체와쓰기체.JPG

 

[그림] 첫째줄: 김기승/이미경, 둘째줄: 김충현/이철경, 셋째줄: 서희환/문화쓰기체

첫째줄김기승이미경둘째줄김충현-.JPG


 

 

[그림] ‘가 서 이 자 치 컴 터 하 야’ 모음의 세로줄기 모양

가서이자치컴터하야모음의세로줄기모양.jpg

 

------------------

[출처] 이기성, ‘예쁜 손글씨와 타이포그래피’ 강좌, 글로벌사이버대학교

 


화살표TOP